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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국내 택배 서비스, ‘우체국택배’가 A등급 최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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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가 한국표준협회를 통해 실시한‘2016년도 택배서비스 평가’결과 일반 택배 분야에서는 ‘우체국택배’가, 기업 택배 분야에서는 ‘용마’가 A등급을 받아 서비스 평가 결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국적인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는 17개 국내 택배사 모두 전반적으로 우수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택배 서비스 평가는 택배업계 내 ‘건전한 서비스 경쟁’을 유도하고 국민들이 서비스 품질이 높은 업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2014년부터 실시되었다. 택배사별 서비스 특성 및 대상 고객군 등 차이를 감안하여 평가 대상을 일반 택배 및 기업 택배 2그룹으로 나누고, 신뢰성·친절성·신속성 등 그룹별로 일반택배 43개와 기업택배 36개의 항목으로 평가하였다.

일반 택배는 우체국택배가 A 등급, 현대·CJ 대한통운·한진·로젠이 B++ 등급, 경동이 B+ 등급, 합동·대신·KGB·KG 로지스··일이 B 등급으로 나타났다.

현대·한진은 고객의 소리 응대 수준 및 사고피해 처리기간 등의 대응성 영역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대신은 기사 처우 수준 및 직영차량 비율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동·합동은 이튿날 안에 배송하는 비율, 로젠은 이튿날 안에 집하하는 비율이 높아 신속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천일은 화물사고율이 매우 낮아 안전성 영역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기업 택배는 용마가 A 등급, 성화·동진이 B++ 등급, 일양·고려가 B+ 등급, 택배업협동조합이 B 등급으로 나타났다.

용마·동진은 고객사 만족도 조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성화는 피해 처리기간 및 직영차량 비율 등 대응성 영역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기업 택배는 고객사의 업무 편리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물류정보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이를 통한 정보 공유 및 새로운 물류기술의 적용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 요구되었다.

국토부는 서비스 평가를 통해 택배 업계 내 건전한 서비스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국민생활 밀접 서비스인 택배 서비스 품질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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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혜 기자 : newsspeed@naver.com